2025/02/17 2

에이든 우리나라 전국 여행지도 2025-2026을 보고, 타블라라사, 2025.

김정호 정신을 갖고 여행에 관한 현대판 대동여지도를 펴낸다는 자세로남다른 여행지도를 발간하고 있는 타블라라사의우리나라 전국지도 네번재 개정판이다. 이들은 자신의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길 찾는 용도의 지도가 아니라여행도시를 한눈에 파악하고 여행정보가 가득한 지도를 만들어내고자 한다. 책의 구성은장소별, 시간별 여행계획을 짤 수 있는 (여행공책)과전국 3500곳의 갈만한 장소가 담긴 (1절 전국여행지도)전국여행지도의 (책자판)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한국관광 100선 울235개 여행지를 표시한 (1절 행정구역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1절지 지도는 접고펴는 방식인데여행 한번 다녀오면 수명이 다하는 종래의 종이지도와는 달리방수지도로 제작되어 아무리 접고펴도 해지지않는다고 한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출판장..

삶은 당신의 표정을 닮아간다를 읽고, 악셀 하케, 다산초당, 2025.

일찌기 국내독자들에게 소개된 악셀 하케는 유럽 전역에서 고루 사랑받는 독일작가이자 칼럼니스트라고 한다. 이번에 그가 끄집어낸 주제는 '유쾌함'이다.그러면서 고 말한다. 사람 나이로 마흔살이 되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링컨의 격언이나복이 와야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복이 온다는 전복적인 우리 속담과도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한국인의 표정을 하늘에 비유하면 먹구름일 것이다.기본적으로 찌푸린채 기분이 상해있으며 비내릴까말까 불안함을 동반한다.그래서 자본주의와 도시화의 폐해가 점점 뚜렷해지고 있는 한국에서와해된 공동체에서 상처껍질처럼 떨어져나가 각자도생하며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는 흘낏하지 않을 수 없는 주제이다. 저자는 박학다식함으로 부풀린 다섯장 분량의 27개 도막글을 통해유쾌함이란 것에 대해 다양..